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일상 IT 팁

썸네일 뜻? 섬네일 (Thumbnail) 의미 간단 정리

by ┃ 2021. 4. 13.

썸네일 뜻

 

 

Thumbnail 은 영어 단어로 한국에서는 보통 섬네일로 쓰이거나 썸네일로 많이 발음 됩니다. Thumb 은 엄지손가락 이란 뜻이고, 뒤에 붙은 Nail 은 손톱, 발톱, 못 이란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 단어들을 합치면 '엄지손톱'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요즘 썸네일이란 단어는 유튜브, 블로그, 쇼핑몰 등 '콘텐츠나 제품을 미리 나타내어 보여주는 작은 이미지'를 의미 합니다.



썸네일은 미술 혹은 디자인 쪽에서 썸네일 스케치란 단어로 쓰이기도 합니다. 썸네일은 초기 작품 구상 단계에서 작은 이미지로 낙서처럼 스케치하는 것을 뜻 합니다.

초기 구상 단계에서 썸네일 스케치를 진행하게 되면, 시간대비 많은 아이디어의 스케치를 할수 있기 때문에 효율성이 좋습니다. 낙서 같은 작은 스케치 이지만 작가는 그 스케치를 보고 완성된 작품을 미리 상상해볼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요즘 콘텐츠 제작에서 쓰이는 썸네일도 이미지를 통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내용을 상상해 볼수 있게 하기 때문에 '작은 이미지로 작품을 미리 상상해 본다'는 뜻으로 작게 남아 공통점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콘텐츠 제작과 썸네일

 

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요즘은 '콘텐츠나 제품을 미리 나타내어 보여주는 작은 이미지' 란 의미로 썸네일이란 단어가 쓰이고 있습니다.  

 


컨텐츠의 제목은 문자로 이미 설명 되어 있지만 썸네일 이미지를 사용하게 되면 눈에 더 띄기도 하고 내용을 쉽게 짐작할 수 있게 도와 주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를 보게 되면 사람들이 클릭을 유도할만한 내용을 이미지 한장에 담아 내는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가 활성화 되면서 서로 경쟁도 심해지고 클릭을 유도할만한 썸네일은 이제 콘텐츠 제작에서 필수 요소중에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물론 유튜브 뿐만 아니라 블로거 들도 사람들의 클릭을 더 유도 할수 있게 제작하고 쇼핑몰 판매자들 또한 이점에 상당히 신경을 쓴다고 합니다.

PC나 모바일의 화면은 정해져 있고, 많은 콘텐츠나 제품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썸네일이 작게 들어갈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시선을 끌어 스크롤을 멈추게 하는 것은 콘텐츠 제작자 혹은 제품 판매자의 능력일것입니다.

썸네일의 중요성이 부각 되면서 이제는 유튜브 영상에서도 '썸네일 잘 만드는법' 을 교육할정도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썸네일 쉽게 만드는 방법

 

예전 같았으면 썸네일 디자인은 포토샵을 하는 사람 혹은 디자이너들만 할수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반 사람들도 디자인을 할수 있는 미리 캔버스 같은 사이트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쉽게 제작 할수 있습니다. (미리 캔버스 광고 아니니 오해 마시길 ...)


미리 캔버스 사용법은 따로 검색하셔도 되지만, 워낙 사용법이 간단하여 몇번 연습해보시면 쉽게 제작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자신이 제작할려는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사이즈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공식 썸네일 사이즈 1280px X 720px 도 기본 옵션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쇼핑몰 또한 각 사이트에서 권장하는 썸네일 사이즈가 있기 때문에 권장 사이즈에 맞게 디자인 하시면 됩니다. 이상 썸네일 뜻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