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일상 IT 팁

구글에서 블로그 검색 유입 안될때, 웹마스터 글 수집 요청하는법

by ┃ 2021. 4. 6.

구글 검색 유입을 위해 블로그 계설시 구글 서치 콘솔(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셨을 겁니다. 혹시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하지 않으신 분들은 등록을 하신 후 본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구글 웹마스터 등록 이라고 검색하시면 참고할 포스팅 많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 했음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글이 수집이 되지 않거나 늦게 수집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구글 유입을 크게 신경쓰지 않았기 때문에 알아서 잘 수집 하겠지 하는 생각에 따로 수집 요청을 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다음 검색 유입이나 네이버 검색 유입에 한계를 느꼈고 방문자수가 너무 적었기 때문에 구글을 신경쓰지 않을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포스팅할때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색인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블로그 글이 수집이 되지 않을때 구글 서치 콘솔에서 수집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업으로 애드센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 지셨다고들 하는데 저역시 아직 적은 수입이지만 이런 노력으로 언젠가 용돈 이상의 수입으로 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 봅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블로그 글 수집 유무 확인 하는 방법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URL 검색을 통해 현재 내 포스팅이 색인이 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URL 검사 후 색인 생성될수 있는지 테스트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URL 색인 생성이 되어 있지 않을때 개별로 URL 색인 생성 요청을 할수 있습니다. 그럼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상단에 검색 창이 있습니다. 검색창에 검사할 포스팅의 URL을 넣고 엔터를 누릅니다.

구글 서치 콘솔 URL 검색



아래 이미지와 같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표시 되면 해당 글이 수집이 되지 않은 상태인것입니다. 구글에 글 수집 요청을 하기 위해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합니다.

 

URL 검사 후 색인생성 요청


구글 글 수집 요청 (URL 색인 생성 요청)

 

URL 색인생성 요청을 하게 되면 구글에서 URL을 크롤링 하도록 요청할수 있습니다. 위에서 색인 생성 요청 하였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색인 생성 테스트가 진행되고 계실겁니다.

 


1~2 분정도가 소요됩니다. 제 경우에는 오래걸려도 20~30초면 URL 테스트가 끝났습니다.

URL 색인 생성 테스트



URL 색인 생성 테스트가 끝나게 되면, 색인 생성 요청됨 창이 뜨게 됩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색인 생성 요청됨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색인생성 요청됨 이 체크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요청을 다시 하시려면 색인생성 요청됨 옆에 다시 요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URL 색인 생성 요청 완료

 


저같은 경우 요청후 한시간 후 확인해보니 아래 이미지 와 같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으로 표시되며 정상적으로 URL 색인 생성 요청이 완료 되었습니다.


확인 방법은 처음에 구글 서치콘솔에서 URL을 검사 하는 방법으로 상단 검색창에 해당 URL을 입력하시고 엔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URL 색인 생성 요청 완료


URL 색인생성 요청을 하니 확실히 구글에서 글 수집이 빨라진것처럼 느껴지긴 합니다만 항상 글 수집이 빠르게 되는건 아니더군요. 몇일 동안 글 수집이 안돼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URL 색인요청도 알아두시면 유용하겠시겠지만, 가장 중요한건 구글에서 좋아하는글, 양질의 포스팅 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상 구글 서치콘솔에서 URL 색인생성 요청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