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일상 IT 팁

카카오톡 백업 하기, 복원 방법 및 주의사항 간단정리

by ┃ 2021. 3. 17.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가 되면서 부터 문자보다는 카카오톡이라는 채팅어플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국민채팅어플로도 불릴정도로 남녀노소 관계없이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전화통화보다 카카오톡을 통한 대화가 더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카카오톡은 대중의 소통수단이 되고 있는데요. 카카오톡은 대화 뿐만아니라 중요한 사진이나 자료등을 주고 받는 역활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카카오톡을 재설치하는 등의 상황이 되면 저장하지 못한 사진이나 기억해야할 중요한 대화, 소중한 사람과의 추억등이 담긴 카카오톡을 보관하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카오톡의 대화내용을 보관하는 방법중 하나가 백업인데요. 오늘은 카카오톡 데이터 백업하는 방법과 백업한 데이터를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카카오톡 백업하는 방법

 

> 카카오톡을 실행 한 뒤 더보기(...)를 클릭하고 톱니바퀴 아이콘인 설정을 클릭합니다. 



> 설정에서 채팅메뉴를 클릭합니다. 



> 채팅메뉴에서 대화만 백업을 하고 싶다면 대화백업, 대화 및 사진,영상을 모두 백업하고 싶다면 대화/미디어 백업하기를 클릭합니다. 하지만 대화/미디어 백업하기는 현재 불가능하다고 하니, 참고바랍니다. 

 

 

> 하단에 대화백업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백업하기 전 백업데이터를 암호화하기 위해 백업용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합니다.

 

 

백업용 비밀번호를 잊어 버렸을 경우 복원도 불가능하고 잊어버린 비밀번호를 찾는 것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기억할 수 있는 비밀번호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비밀번호 4 ~ 16자리를 입력하고, 비밀번호 확인을 위해 다시 한번 입력한 뒤 상단의 다음을 클릭합니다. 



> 데이터크기에 따라 백업에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백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렇게 대화를 백업해 두면 기기를 변경했거나, 앱을 삭제했다 재설치 했을때 카카오톡을 통한 대화내용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백업한 대화를 복원하는 기간은 백업후 14일 이내만 복원이 가능하기때문에 복원기한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복원기한을 지키기 힘들것 같다면 주기적으로 백업하기를 권장합니다. 


2. 카카오톡 복원하는 방법

 

- 카카오톡에서 백업한 대화를 다시 복원하는 방법은 카카오톡을 앱을 삭제 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미지 없이 알아보겠습니다. 

> 재설치한 카카오톡계정에 로그인 한 후 전화번호 인증을 받습니다. 

> 만약 신규 카카오톡계정을 만들게 되면 기존 정보 모두 초기화 되기 때문에 복원이 불가함에 주의해야 합니다. 

> 대화를 백업한 이력이 있는 경우 프로필 정보를 입력한 뒤 대화 복원 화면이 나타납니다. 백업일시와 OS를 확인한 뒤 복원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백업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백업시 설정한 비밀번호는 잊어버리면 찾을 수도 없고 복원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 비밀번호가 일치하면 복원과정이 진행됩니다. 백업 데이터 크기에 따라 복원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복원이 완료되면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지인들과 대화를 하시면 됩니다. 


3. 카카오톡 백업 불가 및 주의사항

 

- 사진이나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및 첨부파일

- 4000자 이상의 장문 메시지

- 비밀채팅

- 오픈채팅은 카카오톡에서 백업 및 복원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