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일상 IT 팁

요즘뜨는 온라인 창업 아이템, 쇼핑몰 신규 사업 제품 찾는 방법

by ┃ 2021. 3. 15.

1. 요즘 뜨는 좋은 창업 아이템이라면 본인들이 하지 않을까?

 

인터넷으로 신규 창업 아이템을 검색해보면 다양한 사업과 아이템이 있습니다. 물론 그들이 알려주는 정보들이 틀린 정보는 아니겠지만,

 

경쟁자가 많아진 포화 시장 같아 접근하기 힘들어 보인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검색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렇게 좋은 요즘뜨는 사업이라면 본인들이 하지 ..." 란 생각이 당연히 들기도 하죠.

 

그리고 인터넷 검색에 능숙한 젊은 세대라면 요령껏 틈새시장을 찾기도 하지만 연령이 있으신분들 이마저도 힘들기 때문에 인터넷 상단에 떠도는 창업 아이템 순위를 보고 정보를 얻는 경우도 있을꺼라 생각이듭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 아이템 순위 또한 있지만 경쟁력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소자본 온라인 창업을 생각하신다면 남들이 알려주는 사업 아이템으로 성공하기에는 정말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중요한건 본인이 아이템을 찾아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것이 핵심입니다. 몇년전부터 스마트스토어 열풍이 불기 시작하였습니다. 창업도 간단하고 수수료도 타 오픈마켓에 비해 저렴하며, 블로그 정도만 할수 있어도 쉽게 접근할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편리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뭘 팔아야지?" 가 첫번째 가장 중요한 장애물이죠. 오늘은 간단히 온라인 창업 아이템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 쇼핑몰 온라인 창업 아이템 찾는 방법

 

우리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이유는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함일 것입니다. 경쟁을 피해야 온라인에서 검색 될 확률도 높아지고, 검색 유입이 판매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단 어떤 것들이 잘 팔리는지 서칭하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카테고리로 검색하여 현재 시장의 트랜드를 파악하고 본인이 어떤 아이템을 판매할지 아이디어를 얻는거죠.

 


그럼 네이버 쇼핑에서 트랜드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메인에서 쇼핑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 오른쪽 상단에 '베스트 100' 메뉴를 클릭합니다. 베스트 100을 보시고 차후 카테고리별로 제품들을 더 서칭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카테고리가 굉장히 방대하기 때문에 전부 서칭해보는것이 힘들수 있지만 그 안에서 본인에게 맞는 제품들을 찾으실수도 있습니다)



'베스트 100' 로 이동하면 인기검색어 와 각 카테고리별 인기 상품들이 보입니다. 스크롤을 내려 카테고리 별 아이템을 쭉 보셔도 되고 오른쪽 상단에 카테고리별 아이콘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아이콘 위 상단 메뉴에는 백화점윈도 부터 기획전 등등 메뉴가 있으니 관심 있는 하나씩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각 카테고리별 인기 상품은 오른쪽 더보기를 하여, 각 카테고리별로 베스트 100 순위의 제품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중 스포츠/레저인기상품 카테고리에 들어가보겠습니다.



여기서 요즘 카테고리별 인기 있는 아이템을 서칭 하시면 되고, 가장 중요한것은 이판매자분들이 어떻게 베스트에 올라올수 있었는지 스터디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단지 "상세페이지를 이쁘게 꾸몄기 때문일것이고, 아이템이 좋았다" 라고 단정짓는것은 1차원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꼼꼼한 스터디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찾은 제품들은 계속 잘팔리는 제품도 있을거고 계절성 제품들도 있을것입니다. 그래서 중요한것이 빅데이터를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3.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업 아이템 찾는 방법

 

1. 네이버 데이터 랩

 

위에서 '스포츠/레저인기상품' 베스트 100을 예를 들어 봤었는데요. 이 제품들의 카테고리의 현재트랜드를 볼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가 네이터 데이터 랩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네이버 데이터랩 에서 쇼핑인사이트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 방금전 예를 들었던 스포츠/레저인기상품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기간은 1년으로 선택한후 조회하기를 클릭해보겠습니다.

 

그럼 월별 해당 카테고리의 트랜드와 인기검색어 TOP 500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1위를 하고 있는 캠핑의자를 선택해보겠습니다.


 
1년으로 선택하여 검색해보니 누구나 예상할수 있듯이 겨울에 가까워질수록 그래프가 낮아지고 현재 날이 따뜻해지면서 그래프가 상승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데이터랩 '검색어 트랜드'로 키워드 인기 지수를 대략 파악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캠핑테이블 과 캠핑의자를 입력하고 키워드별 트랜드를 비교해겠습니다.



아래 데이터를 보면 아시겠지만 그래프가 상당히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빅데이터를 분석하게 되면 언제 부터 아웃도어 제품들을 검색량이 늘어나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지 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아이템 스카우트

 

그 다음 아이템 스카우트를 이용하여 제품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템 스카우트에 접속하신후 왼쪽에 아이템 발굴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검색하실 카테고리를 선택 및 기간을 선택하신후 적용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1달전에 없던 신규 키워드 및 급상승 키워드를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리시면 총검색수, 경쟁강도 등을 보실수 있는데, 브랜드 제거를 선택하게 되면 브랜드제품은 필터링 하여 보여지는데 100% 제거는 못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제거 옆에 필터를 클릭하게 되면 필터 만들기를 통해 총검색수, 상품수, 경쟁강도 등을 설정하여 나에게 맞는 검색결과가 나오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를 통해서도 온라인 창업 아이템을 찾는 방법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고 연령이 높으신분들이라면 이런 방법조차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물론 위에 설명 드린 방법은 시작에 불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찾는법을 계속 트레이닝 하시다보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발판이 되실거라 확신합니다.

요즘 뜨는 아이템이라고 알려져 있는 포스팅이나 기사들을 읽기 보다 본인이 아이템을 찾는 방법을 터득하는게 맞습니다. 잘 팔릴 제품들은 누가 알려주는게 아니라 본인이 찾아야 한다는거 당연한거겠죠. 이상 신규 사업 및 창업아이템 찾는방법에 대해 간략히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