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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생활정보

임신 확인서 발급시기 및 발급 방법, 혜택 알아보기

by ┃ 2020. 8. 6.

저출생과 고령화가 지속되면서 정부에서는 출산장려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임신 후 그 혜택을 받으려면 무엇보다 먼저 임신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임신확인서를 발급받게 되면 정부에서 임산부에게 지원하는 모든 혜택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하셨다면 임신확인서를 반드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오늘은 임신 확인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임신확인서란 무엇인가?

 

- 임신확인서는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찰과 검사를 통해 임신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로 보건복지부에서는 초음파에서 아기집이 확인 되었을 경우 임신확인서를 발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임신확인서의 경우 임신부터 출산, 육아를 할 때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을 박기 위한 목적으로 이를 입증하기 위해 발급받게 되는데요, 임신확인서는 최초 발급 시에는 무료이지만 재발급 시 수수료 비용이 추가로 들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복사본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임신확인서 발급 시기 및 방법

 

- 임신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임신 5주 차 정도가 되었을 때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찰과 검사를 통해 아기집이 보이면 임신확인서를 발급해 줍니다.


3. 임신확인서 발급 후 혜택

 

3.1. 국민행복카드 국가 바우처

- 임신확인서를 발급 후 가까운 은행을 방문해서 임신확인서를 제출하고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하여 발급받습니다. 국민행복카드를 통한 정부 지원금액은 단 태아의 경우 60만 원, 다태아의 경우 100만 원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만예정일 후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3.2. 보건소


- 보건소에 임신확인서를 제출하고 임산부 등록을 마치면 임산부 배지와 산모수첩 및 축하 선물을 제공합니다. 또한 엽산과 철분제(16주부터)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 보건소마다 상이하긴 하지만 임신성 당뇨 검사와 막달 검사 등을 저렴하게 해주고, 산전 검사도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임신확인서 사용

 

- 임신확인서는 혜택을 받을 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태아보험이나 자동차보험 갱신 및 자녀 특약에도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제시한 혜택 말고도 정부 또는 각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임신을 계획하고 계시거나 임신하셨다면 놓치는 혜택 없이 꼼꼼하게 챙겨가세요.


임신확인서 발급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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