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살림 생활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 및 유통기한 알아보기

by ┃ 2021. 2. 16.

평소 케이크나 빵등을 좋아하고 요리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생크림 또는 휘핑크림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도 요리를 할때 간혹 유튜브 또는 블로그를 통해 레시피를 참고하여 만듭니다. 음식에 따라 레시피에 생크림을 사용하거나 휘핑크림을 사용하라고 하는데요. 

생크림 휘핑크림 차이


사실 저와 같은 요알못에게는 생크림도 휘핑크림도 다 같은 하얀색의 크림으로 보이기 때문에 큰 차이를 느낄 수는 없지만 이렇게 구분해서 사용하는데에는 이유가 있고 음식 맛을 크게 좌우한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생크림과 휘핑크림의 차이를 알아보고 유통기한과 보관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생크림과 휘핑크림 차이

     

    - 마트나 온라인 쇼핑을 통해 생크림 또는 휘핑크림을 구입할 때 생크림, 동물성 휘핑크림, 식물성 휘핑크림, 무설탕 휘핑크림등 종류가 매우 다양해 어떤 걸 구입해야 할지 망설여 질때가있습니다. 쓰임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정확한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생크림

     

    - 생크림은 우유속에 들어있는 다양한 성분중 지방성분만을 원심분리하여 살균 충전한 제품을 말합니다.

     

    생크림의 경우 소의 젖인 우유로 만들기 때문에 동물성 생크림으로 순수 천연 우유100%로 제조하기 때문에 맛이 부드럽고 고소하여 우유에 가장 가깝습니다. 

     


    - 생크림은 어떤것도 첨가되지 않은 천연 우유100%이기 때문에 성분 자체는 훌륭하지만 그만큼 유통기한이 짧고 온도에 민감하여 베이킹 보다는 파스타, 수프등의 요리에 주로 사용됩니다. 

     


    휘핑크림

     

    - 동물성 휘핑크림 : 동물성 휘핑크림은 유크림99%에 각종 첨가물인 점도증진제, 산도조절제, 유화제등을 첨가하여 만든 제품을 말합니다.

     

    동물성 휘핑크림은 생크림보다 더 진한 우유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되요. 개인적인 견해로는 생크림보다 동물성 휘핑크림이 더 고소하고 걸죽해서 파스타등의 소스를 만들기 적합했습니다. 


    - 식물성 휘핑크림 : 식물성 휘핑크림은 대두유 또는 팜유등의 식물성 기름을 베이스로 다양한 첨가물을 넣어 생크림의 맛을 내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동물성 휘핑크림에 비해 단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음료등에 데코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 휘핑크림의 특성상 첨가물이 들어 있어 유통기한이 길고 크림의 모양이 잘 유지 되기 때문에 제과제빵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생크림에 비해 가격또한 20~30%정도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휘핑크림을 구입하실 때에는 설탕이 첨가되어 달달한 제품이 있고 설탕이 무첨가되어 우유에 가까운 맛이 나는 휘핑크림이 있으니 사용용도에 맞게 구입하시면 됩니다. 


    생크림, 휘핑크림 유통기한 및 보관법


    생크림 보관 및 유통기한

     

    - 생크림은 우유와 비슷하기 때문에 0 ~ 10℃의 냉장보관하시고, 5일 ~ 7일 이내에 소진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생크림의 사용은 주로 파스타나 수프등의 요리에 많이 사용됩니다. 

     

     


    휘핑크림 보관 및 유통기한

     

     

    - 휘핑크림은 0 ~ 10℃의 냉장보관하시고, 여러가지 첨가제가 들어 있어 6개월 ~ 1년 정도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 휘핑크림은 주로 제과제빵이나 음료 다양한 음식등에 사용할 수 있지만 용도에 따라 당분이 첨가 되어 있는지 살펴보시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