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정보

수돗물 걱정 된다면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신청하세요

by ┃ 2021. 6. 16.

미세플라스틱이나 수질오염등 수돗물의 안전성에 대한 의문이 커지다 보니 수도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필터나 정수기, 생수등을 구입하여 마시는 가정이 많아졌습니다. 저의 경우 생수는 플라스틱 쓰레기가 많이 배출되다 보니, 수돗물을 끓여 마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수돗물이 안전하지 않다면 정수를 하고 아무리 끓여마셔도 찝찝함은 여전히 남아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무료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우리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우리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란?

 

- 우리나라의 수돗물 수질은 세계 8위를 차지할 정도로 과학적인 정수체계와오후 10:24 2021-06-16오후 10:24 2021-06-16 철저한 수질관리, 수돗물 시스템의 우수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안전하게 음용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수돗물을 음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시작한 제도가 우리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입니다. 

 


- 우리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는 미세플라스틱, 수질오염 그밖의 이물질등에 의한 수돗물 수질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신청시 각 지자체에서 담당자가 방문하여 수질검사를 무료로 해드리는 제도입니다.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통해 가정내 수질을 직접확인하게 되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으니, 아래 신청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우리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 수질검사 항목

 

2.1. 1차 검사항목

- 필수 : 탁도, 잔류염소, pH, 철, 구리, 아연

- 선택 : 망간, 색도, 경도


2.2. 2차 검사항목

- 1차 검사에서 이상이 발생할 경우 2차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 1차 검사항목 +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염소이온, 암모니아성 질소


3. 우리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 신청방법

 

- 물사랑 누리집 바로가기

> 위의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물사랑 누리집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수돗물안심확인제] >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 [온라인신청]을 클릭합니다. 



> 우리동네가 수질검사가 가능한 지역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수질검사가 필요한 지역의 시/도, 시/군/구를 선택하고 [조회]를 클릭합니다. [해당지역은 수질검사 신청이 가능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수질검사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 이용약관에 동의 및 개인정보 제3자 동의 체크 후 [신청]을 클릭합니다. 



> 휴대폰 본인인증을 통해 본인확인 절자차를 진행합니다. 



> 온라인 신청서 작성을 통해 신청인 이름, 휴대전화번호, 주소, 수질검사 신청 요청일, 신청사유를 입력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방문일시는 평일 월요일 ~ 금요일, 오전10시 ~ 오후5시 사이에 가능합니다. 만약 요청하신 일자에 사전예약자가 있을 경우 방문날짜가 조정 될 수 있습니다. 



>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해당 기관에서 3일이내 연락 후 방문드리게 됩니다. 


4. 우리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 신청 취소방법

 

> 수질검사 신청 취소를 위해 메인화면에서 [수돗물안심확인제] > [수돗물 수질검사 신청] > [신청취소]를 클릭합니다. 

 

 



> 수질검사 신청 내역확인을 위해 이름과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 조회된 수질검사 신청내역에서 [신청취소]를 클릭합니다. 



> 휴대폰인증을 마치면 [신청취소]가 완료됩니다. 


수돗물 사용에 대한 궁금증

 

- 수돗물에서 소독약 냄새가 나는 경우

> 저희 집도 아침에 수돗물을 틀면 소독약 냄새가 진하게 납니다. 이는 수돗물이 각 가정에 공급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미생물의 번식을 막기 위해 정수장에서 투입한 염소입니다.

 

 

몸에 해롭지 않은 최소한의 양이 투입되기 때문에 몸에는 전혀 해가 없다고 합니다. 냄새가 신경쓰이신 다면 물을 조금 틀어서 버리시고 사용하시면 냄새가 훨씬 약해 집니다. 


- 정수기를 통해 물을 사용할 경우 

> 정수기의 경우 세균을 번식하지 못하게 하는 성분까지 함께 정수가 되는 경우 세균 번식의 우려가 있습니다. 

필터를 주기적으로 관리하기 어렵다면 수돗물을 그대로 사용하시는게 더 안전합니다. 


- 수돗물이 뿌옇게 나오는 경우

> 수돗물을 받았을때 뿌옇게 나오는 현상을 백수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수도관에 유입된 공기가 수압의 영향으로 배관에 소용돌이를 일으켜 발생시키거나 물속에 녹아있는 산소가 온도차에 의해 생기는 물리현상으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돌아오니 해롭지 않습니다. 


- 욕실이나 세면대에 분홍색 물때가 끼는 경우

> 타일의 이음새나 배수구에는 습기가 많기 때문에 공기중의 미생물이 생기기 쉬운 부분입니다. 이는 수돗물이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기 때문에 세정제를 이용해 깨끗하게 청소해 주시고 환기를 시켜 잘 말려주시면 좋습니다. 

여기까지 우리집 수돗물 안심 확인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