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정보

건전지 잔량 확인 방법 및 폐건전지 버리는법

by ┃ 2021. 6. 8.

요즘은 건전지 사용이 많이 줄고 많은 소형 전자기계가 충전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생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모컨이나 가스레인지, 체중계, 아이들 장난감등 건전지를 사용하는 제품 또한 여전히 많은 데요. 건전지 사용의 단점이 잔량 확인이 어렵다는 사실 입니다. 


잘못하여 새건전지와 폐건전지가 섞이기라도 하면 일일이 건전지를 교체해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도 합니다. 또한 폐건전지라고 생각했지만 아이들 장난감에서는 사용이 되지 않아도 리모컨에서는 작동하는 경우도 있어 건전지를 알뜰하게 사용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건전지 잔량 확인하는 방법을 궁금해 하시기도 합니다. 오늘은 건전지 잔량 확인 및 폐건전지 버리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건전지 잔량 확인하는 방법

 

- 건전지에 잔량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용할 제품에 직접 넣어 작동해 보거나 잔량테스트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품의 성능이나 크기등에 따라 건전지가 작동되기도 안되기도 하고, 테스트기의 경우 구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좀더 간편한 방법으로 알아보기 위해서는 건전지를 떨어뜨려보는 것입니다. 

평평한 바닥에서 건전지의 마이너스(-)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5cm정도의 높이에서 떨어뜨립니다. 


떨어뜨렸을 때 건전지가 세워졌다면 아직 건전지에 잔량이 남아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건전지가 넘어지거나 튕겨나갈 경우 다사용한 폐건전지입니다. 


바닥에 상태나 떨어뜨리는 방법에 따라 한번에 세워지지 않기 때문에 여러번 시도해보셔야 확실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건전지 잔량 확인 방법의 원리는 건전지의 원료인 아연이 사용되어 산화되면서 건전지 내부에 가스가 차서 스프링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가벼워진 건전지는 수직으로 떨어뜨렸을 때 튕겨나가거나 넘어지는 것입니다. 


2. 폐건전지 버리는법

 

- 폐건전지의 경우 유해폐기물로 분류되기 때문에 일반쓰레기와 함께 버릴경우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전지를 버릴때에는 아파트나 빌라 단지의 경우 폐건전지 수거함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일반 주택의 경우 폐건전지함이 따로 없다면 가까운 주민센터등에 방문하시어 폐건전지함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수거된 폐건전지는 새건전지를 만들때 자원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조금은 귀찮더라도 우리가 이런 작은것에서 부터 꼼꼼히 신경을 쓴다면 환경오염을 조금이라도 막을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