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정보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경험담, 장점 및 단점 비교 정리

by ┃ 2021. 3. 23.

스마트스토어 열풍이 불면서 위탁판매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에서 나와 있는 정보들을 보면 위탁판매를 먼저 시작하길 추천하는 강의가 많은편입니다. 하지만 어떤 방법이든 장점 과 단점이 존재하기 마련 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타 오픈마켓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하고 위탁판매도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많이들 관심있어 하지만 나만 쉬운게 아니기 때문에 경쟁자 또한 많습니다.

 

제가 위탁판매를 해본결과 장점보다는 치명적인 단점들이 존재했기 때문에 오늘은 이점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단, 모든 위탁 판매 사이트가 그렇다는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에 여러 위탁판매 사이트들을 비교 분석해보시길 바랍니다. 뻔한 말이겠지만 위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본인이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면 제가 경험한 스마트스토어에서 위탁판매시 느꼈던 장단점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위탁판매 장점

 

위탁판매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장점은 위험부담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이점이 위탁판매를 시작하는 이유일것입니다. 아래는 위탁판매의 장점입니다. 실제로 제가 스마트스토어에서 위탁판매를 하면서 가장 편리했던점입니다.


1.1 포장 및 택배 업무

포장재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고, 포장에 대해 연구, 포장 및 발송 시간 등 포장에 대한 모든 업무가 없습니다. 또한 택배 회사를 찾고 고민할 필요도 없습니다. 


1.2 제품 구입, 초기 투자 비용

이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초기 쇼핑몰을 여는 경우에는 비용에 대한 부담이 큰데 위탁판매의 경우 제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1.3 상세페이지 제작

상세페이지를 제작 하려면 사진 촬영도 해야 하고 따로 편집 디자인도 해야 합니다. 위탁판매 사이트에 따라 다를수도 있지만 대부분 제품의 이미지 와 상세페이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시간을 아낄수 있습니다. 

 


1.4 다양한 제품 경험

제품을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다양한 제품을 올려 이 제품의 판매량과 고객의 피드백 등 데이터를 확보할수 있습니다. 가장 고급정보일수도 있기 때문에 위탁의 큰 장점중에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이 경험으로 차후 사입 판매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2. 위탁판매 단점

 

*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개인의 상황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없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마진율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는데 돈은 안벌리고 몸만 축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위탁사이트 돈만 벌어주고 나중에는 결국 적자로 마무리 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쿠팡 파트너스보다 못하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왜 그랬는지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2.1 마진율

위탁사이트 마다 지켜야할 판매 정가를 정해줍니다. 정가보다 비싸게 판매하는것은 상관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똑같은 제품을 비싸게 팔경우 따로 기획하여 판매하지 않는 이상 같은 타 스마트스토어 제품들과 비교 되기 때문에 비싸게 팔기는 힘이 듭니다. 위탁사이트에서 택배를 진행해준다고 하더라도 마진이 적은편입니다. 처음에 잘 생각해야 하는것이 스마트스토어가 수수료가 적다고 하더라도 타 오픈마켓에 비해 저렴한것입니다.

 


예를들어 마진이 10% 밖에 되지 않는다고 가정 합시다. 여기서 스마트 스토어에서 평균적으로 5.74% 정도 때어간다고 보면됩니다. (결제 방법에 따라 다른지만 보통 최대 5.74%로 넉넉하게 보는것이 좋습니다)

10만원짜리를 팔아서 만원을 남기는게 아니라 4260원을 남기는 것입니다. 20%를 남겨도 8520원입니다. 위탁 사이트에 따라 다르겠지만 순수하게 20% 마진을 남긴다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2 경쟁력

위탁사이트에서 상세페이지를 제공해주지만, 같은 제품에 같은 사진이기 때문에 다른 스마트스토어와 비교하여 차별화 할수가 없습니다.

 

가격 또한 정가가 있기 때문에 가격, 제품 뭐하나 따로 경쟁력 있게 내세울것이 없습니다. (따로 제품 한개정도를 구매하여 촬영해봤지만 마진이 워낙 적기 때문에 투자한 시간, 비용에 비해 매우 효율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위탁사이트에서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할 경우, 결국 똑같은 제품으로 위탁 본사와 경쟁하는 꼴이 됩니다.


2.3 상세페이지

상세페이지 가공도 시간을 많이 잡아먹습니다. 마진율과 다 연결된 이야기 인데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상세페이지를 어느정도 수정합니다. 하지만 다른 제품처럼 보여지기 위해 작업을 하다보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하루에 하나를 무조건 올리라는 사람도 있는데 주업이 아닌이상 시간을 할애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결국 노동대비 마진이 적기 때문에 최저 임금 수준도 안되는 일을 할수도 있습니다.


2.4 CS 및 택배문제

고객의 불만사항이 있을시 내가 사입하여 판매하는 제품이라면 그 제품에 대해 잘 알기 때문에 손쉽게 대응이 가능하나 위탁 제품들은 그 제품에 대해 내자신이 제대로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대응이 힘듭니다.

 

또한 위탁 사이트의 경우 반품을 최대한 안해주려고 하는 경우가 생기고 반품 배송비까지 고객한테 요구 하기 때문에 그 불만사항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판매자 본인이 받아야 합니다.

 

내가 사입한 제품이면 그냥 반품 처리해주면 되지만 위탁의 경우 마진이 적기때문에 개인의 사비로 처리하게 되면 바로 적자로 전환이 됩니다.

 

또한 택배 사도 위탁사이트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배송이 불량한 택배사 선택시, 굉장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2주가 넘어서 택배가 도착하는 경우도 있었고 택배가 중간에 증발했다가 다시 위탁사이트로 반송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고객의 불만으로 전화가 계속 오게 되고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더 힘들었던건 위탁사이트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안해준다는것이었습니다. 꼭 위탁사이트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시고 계약 하시기 바랍니다.


2.5 광고비

마진율이 적다는것이 모든 단점과 연결됩니다. 광고비 또한 마진이 적기 때문에 마진에서 따로 광고비를 책정해 놓기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저의 경우 테스트로 검색광고를 해보았습니다. 구매 전환율도 좋고 단은 단가로 광고를 해도 역시 적자의 반복이었습니다.
 


3. 위탁판매 경험 결론

 

결국은 마진율도 적은데 몸만 축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차라리 물건을 사입해서 파는것이 스트레스도 적고 컨트롤하기 쉬워집니다. 위탁 사이트마다 다르겠지만 CS 대응을 잘 안해줄때 중간에 굉장히 난감한 경우가 생기고 스트레스만 받게 됩니다.

내 제품이라면 그냥 교환해주면 되는데 다른 사람의 물건이라면 생각보다 진행이 쉽지 않습니다. 고객들이 스마트스토어에 불만만 쌓이고 결국 돈도 못벌고 못만 축나게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판매 연습을 한다" 고 생각하신다면 추천 드립니다. 혹은 계속 위탁만 진행하여 돈을 벌어 볼것이고 전문적으로 하시겠다면 여러 위탁사이트를 경험해보시고 괜찮은 곳을 찾으시면 됩니다.

제 경험은 특정 몇 사이트를 경험하고 느낀점이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