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일상 IT 팁

자급제폰이란? 구매 후 느낀 장점 및 단점 리뷰

by ┃ 2021. 3. 4.

자급제폰이란 대리점 이나 통신사 등의 판매점에서 구매하지 않고 제조사 혹은 온라인을 통해 기기만 직접 구입하는것을 말합니다. 통신사에서 구매할 경우 제약 사항이 많기 때문에 자급제폰의 인기가 날이갈수록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약정없이 요금제에 가입한다는것이 상당히 매력이 있죠.


특히 삼성이나 애플 같이 대기업에서 휴대폰을 출시할때는 자급제폰이 조기 품절 될 정도로 수요가 많습니다. 신규 모델의 경우 인기 있는 기종과 칼라는 출시 후 1~2개월은 구매하기 힘들정도 입니다. 그럼 오늘은 제가 느낀 자급제폰의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자급제폰 구입방법

 

자급제폰은 인터넷 쇼핑몰, 해외직구, 전자기기할인 마트 등에서 기기만 쉽게 구매 하실수 있습니다. 기존 스마트폰에 꽂혀 있는 유심을 빼서, 새로 구입한 자급제폰에 꽂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기종에 따라 유심이 안맞는 경우가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저같은 경우 아이폰12 출시 당시 저렴하게 구매하려고 우리가 모두 알고있는 쿠* 를 수시로 접속하였지만 2개월간 원하는 모델 칼라를 구매하지 못하고 시간이 좀 지나서야 구매할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통신사 할부금액을 생각하면 좀더 저렴하게 구매하였습니다. 해외직구나 여러 쇼핑몰을 검색하시다 보면 조금은 저렴하게 원하는 핸드폰을 구매할수 있습니다. 

 


2. 자급제폰의 장점

 

2.1. 통신사의 약정에서 벗어날수 있다

통신사를 통하여 구입할 경우 의무적으로 가입하여야 하는 기간과 부가서비스가 있을수 있는데 자급제폰의 경우는 이런 서비스들을 의무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통신사 이동시 위약금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2.2. 할부금이 더 저렴하다.

일시불로 구매하게 되면 당연히 할부가 없으니 더 저렴하게 구입하실수 있고 통신사의 경우 보통 2년으로 많이 하는데 계산기를 두들겨 보면 할부 이자가 꽤 높은 편입니다.

1년으로 하게 되면 좀더 이자가 줄긴 합니다만, 자급제폰 구매시 무이자 할부 혜택이 있는 카드사와 쇼핑몰을 이용할때 금액적으로 더 이득입니다. 특히 신규 모델의 경우 카드사마다 무이자 할부 이벤트가 있으니 미리 확인해두시면 좋습니다.


2.3. 알뜰폰 이용

알뜰폰이 요금제가 저렴하다는건 이미 다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자급제폰의 경우 알뜰폰 요금제로 휴대폰 요금을 40~50% 까지 절약이 가능합니다.

 

 


3. 자급제폰의 단점

 

3.1 공시지원금 혜택

자급제폰의 경우 휴대폰을 구입할때 지원받을 수 있는 공시지원금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참고로 아이폰은 공시지원금이 많지 않기 때문에 해당이 안될수 있습니다. (통신사에 문의 필요)


3.2 통신기기 할부 결제

자급제폰은 휴대폰 기기 비용을 일시불로 내고 구입하면 가장 좋긴 합니다. 하지만 100만원이나 되는 돈을 일시불로 사시는분들을 많지 않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카드사별로 무이자 할부 혜택이 있을시 적당 기간으로 할부 결제하시면 되지만, 다만 통신사의 2년 할부약정이 이자를 더 내더라도 부담이 없긴 합니다.

 

 


3.3 셀프 개통의 귀찮음

유심이 기존 핸드폰 과 맞지 않아 유심을 교환하는 정도라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알뜰폰을 이용하게 되면 셀프개통이 조금 귀찮을수도 있습니다.

 



알뜰폰 이용방법을 잘 아신다면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유심 구입부터 셀프개통까지 쉽게 진행할수 있겠지만 통신사에서 알아서 셑팅해주는 핸드폰을 쓰다가 셀프개통을 하려면 조금 귀찮을 수 있습니다. 


신규 인기폰의 경우 단기적으로 금액적 부담이 조금은 있을수 있겠지만 더 저렴하게 구매할수 있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자급제폰이 좋았습니다. 이상 자급제폰의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