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일상 IT 팁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간단 설명

by ┃ 2021. 3. 26.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지금 사용하는 PC에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사용하고 계시는 PC에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PDF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다른 PC에서 출력하셔도 됩니다.

 

또한 출력할곳이 없다고 하시더라도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전송할 곳의 팩스번호를 알고 계시다면 국민건강공단 홈페이지에서 바로 팩스 전송이 가능합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공동인증서를 준비해놓으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먼저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메인 상단 메뉴중 '민원요기요' 클릭합니다.



'민원요기요' 를 클릭하면 메뉴가 펼쳐지는데 여기에서 '개인민원' 메뉴를 클릭합니다.



개인민원 메뉴로 들어오게 되면 '증명서 발급/확인'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보험료 납부확인서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 해줍니다.



그 다음은 로그인 화면이 자동적으로 뜨게 됩니다. 처음오신분은 공동인증서등록을 하시면 되고 기존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이용하셨던 분들은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발급용도선택을 선택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납부확인용, 연말정산용, 학교제출용, 종합소득세신고용 4가지 선택을 하실수 있습니다.

용도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발행신청년월을 선택하시고, 세부보험은 건강보험료를 체크 해줍니다. 선택을 완료하셨으면 빨간색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선택 옵션에 맞게 아래에 조회결과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출력 혹은 팩스전송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저는 출력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다운로드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혹시 저처럼 팝업창이 뜨게 되면 아래 설명 이미지와 같이 해당사이트 주소에 '여러 파일을 다운로드 할수 있도록 항상 허용'을 체크하시고 완료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아래 완료된 파일 목록이 뜨게 됩니다. 파일을 열어줍니다.



PDF 파일은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6자리 숫자로 비밀 번호가 걸려있으실 겁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파일을 열어줍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가입자 건강.장기 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가 열립니다. 오른쪽 상단에 프린터 모양 아이콘을 누르시면 출력을 진행 하실수 있습니다.


이상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